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. 티몬, 위메프 미정산 사태에 대한 소비자 구제를 위한 한국소비자원 집단분쟁조정신청 제출 서류를 안내해드리겠습니다.
집단분쟁조정신청 제출자료 준비
① 신청인(계약 당사자)의 인적사항(성명, 생년월일, 주소, 휴대전화 번호, 이메일)
② 구매 사이트(위메프, 티몬) 및 구매자 계정(ID) 자료(본인 계정 캡처 화면 등)
③ 상품 판매자 정보(업체명, 대표자, 주소, 연락처(전화번호, 이메일)
④ 구매내역(결제일, 결제금액, 결제방법, 결제 카드사명(카드 소유주명), 상품명, 주문번호, 영수증(매출전표) 등) ※ 구매페이지 내 상품명과 동일하게 기재
⑤ 사업자에게 환급을 요구한 증빙자료(내용증명우편 또는 기타 의사표시 증빙자료)
⑥ 사업자의 계약이행 거절 또는 계약불이행에 대한 증빙자료
⑦ 위임장(대리 신청 시)
※ 미성년자(만 19세 미만)의 경우 법정대리인의 위임장 제출 필수
제출자료 준비하는 방법
① 구매사이트(위메프, 티몬) 구매자 계정(ID) 자료 준비하기
- 티몬: 티몬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속 - 로그인 - 마이티몬 - 캡처
- 위메프: 위메프 사이트 또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접속 - 로그인 - 마이페이지 - 캡처
② 상품 판매자 정보(업체명, 대표자, 주소, 연락처(전화번호, 이메일)
- 구매내역에서 상품정보 클릭 후 판매자 정보 확인하여 기입
③ 구매내역(결제일, 결제금액, 결제방법, 결제 카드사명(카드 소유주명), 상품명, 주문번호, 영수증(매출전표)
- 마이페이지에서 구매내역 확인 후 상세정보 클릭하여 정보 확인 후 기입
- 매출전표는 결제한 카드사에서 확인 후 매출전표 다운로드
- 현금결제일 경우 계좌이체 내역으로 조회 후 캡처
④ 사업자에게 환불 요청한 자료
- 환불/취소 내역에서 요청일, 주문번호, 결제 금액, 상품명, 환불 대기 상태 표시가 모두 나오게 캡처
⑤ 사업자의 계약이행 거절 증빙자료
- 티몬/위메프에서 발송된 환불지연 관련 메시지 캡처
제출자료 예시
증빙해서 업로드할 자료는 총 5개입니다.
① 구매사이트(티몬, 위메프) 내 구매자 본인 계정(ID) 확인 가능한 자료
② 결제 영수증 (결제일, 결제금액, 결제방법 등 포함)
③ 주문내역 캡처 화면(상품명, 주문번호 등 포함)
④ 티몬, 위메프 또는 판매자에게 환급 요구한 증빙자료
⑤ 티몬, 위메프 또는 판매자로부터 환급이행불가통보 증빙자료
아무쪼록 사태가 잘 해결되어 소비자들의 피해가 없기를 바랍니다.